BMW 5시리즈(G30) Lci 오너 입니다.
현행 5시리즈(G60)가 아닌 전 세대 5시리즈(G30) 혹은 3시리즈(G20)의 고질병이 '선루프 고장' 입니다.
정상 작동하던 선루프가 갑자기 열리지 않거나 닫히지도 않고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는 일이 한번씩 일어나게 됩니다.
아니면 닫힘 버튼을 눌렀는데 갑자기 열리는 오작동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면, 먼저 서비스센터나 사설 정비업체를 알아보게 되는데요.
어떻게든 비용이 발생되고 수리에 시간을 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초기화나 간단한 자가 진단 수리로 다시 잘 작동할 수도 있으니 한번 적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정상적으로 이 방법으로 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그때 가도 늦지 않으니까요.
[선루프 자가수리 및 진단 방법]
1. 선루프 리셋(초기화)
선루프 리셋을 위해서는 먼저 아래 3가지 조건이 충족 되어야 합니다.
1) 차량 시동이 걸려있어야 함
2) 차량이 평지에 있어야 함
3) 외부기온 4도 이상
3가지 조건이 충족되고 나면 매우 간단합니다. 차량 내 선루프 버튼 중 중간 틸팅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선루프가 알아서 열리고 닫히고 움직이게 되는데, 계속 틸팅 버튼은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닫혔던 선루프가 열리고 다시 닫히면 초기화가 제대로 된 것이고, 정상적으로 다시 작동되는지 재확인하면 됩니다.
2. 차량 파워 리셋(선루프 초기화 실패 시)
선루프 초기화를 수 차례 시도해도 안된다면, 다음 방법으로 차량 파워 리셋을 해봅니다.
파워리셋은 '차량 배터리 선을 잠시 분리했다가 다시 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분들은 배터리 선을 분리한다고 하면 막막해 하실 수도 있는데요.
저도 배터리 +,-도 잘 모르고 그냥 차만 타고 다니는 사람이고 기계치인데 천천히 따라하시면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장갑, 수건, 10mm 복스알 혹은 몽키스패너 준비
2) 차량 트렁크 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만납니다.
: 트렁크를 열면 부직포처럼 깔려 있는 것이 커버이고, 잘 열리지 않습니다. 커버 틈새로 일자 드라이버나 다른 공구를 끼우고 살짝 들어올리면 커버가 올라옵니다.
3) 배터리를 확인하고 배터리 좌측 너트를 좌로 돌려서 풉니다.
: 이 부분에서 복스알 10mm가 필요, 복스알이 없다면 몽키스패너로 살살 돌려서 풉니다.
: 공구가 배터리에 부딪히면 스파크가 튈 수도 있으니, 수건을 주위에 두고 꼭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4) 너트를 다 풀면, 해당 배터리 검은 전선을 살짝 들어올려서 배터리에서 분리합니다.
: 배터리에서 검은 선을 분리하면 차량 전원이 다 꺼집니다.
5) 이 상태로 10분 기다립니다.
6) 10분 후, 다시 배터리 검은선을 결합하고 풀린 너트를 우로 돌려서 잠급니다.
: 배터리 검은 선을 결합하면 바로 차에 전원이 들어올겁니다.
7) 전원이 들어오면, 차량에 타서 선루프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면 트렁크 커버를 원위치하고 마무리하면 됩니다.
8) 차량에 전원이 내려갔다 켜졌기 때문에, 차량 시간이 리셋됩니다. 다시 설정 하면 됩니다.
: 일반-설정-시간-현재시간을 다시 설정(도쿄/서울)하면 완벽하게 끝
파워 리셋까지 했는데도 선루프가 여전히 먹통이라면, 그때는 공식서비스센터나 정비소에 가셔서 수리받으셔야 합니다.
제 차량은 선루프 초기화에서는 먹통이었는데 파워리셋을 하니 정상적으로 잘 되었습니다.
BMW 서비스센터 예약에 짧으면 몇 일, 길게는 몇 달씩 걸리는 경우가 많으니 이 방법을 먼저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니 장갑이나 수건과 같은 것들은 미리 챙기면 도움이 됩니다.
선루프 오작동과 고장이 BMW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잦게 발생합니다.
먼저 초기화와 파워리셋을 통해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